전화상담
카카오톡상담
온라인상담

손해배상(근재)

근재 손해배상

산재 종결 후 또는 사망 시,

사업주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가 필요합니다.

 

상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요양비 또는 유족급여를 받으면, 실제 썼던 비용, 손해액에 비해 적습니다. 그래서 실제 손해에 대해 사업주에 직접 청구를 하게 됩니다.  재 보상과 손해배상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과실입니다. 산재는 과실을 따지지 않고 보상해주지만 손해배상은 각자의 과실을 따져 과실에 맞는 만큼만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떻게 주장하느냐에 따라 과실이 높게 잡히기도, 낮게 잡히기도 하므로 산재 실무를 잘 아는 전문가가 합의 및 소송을 대리하여 최대한 많은 보상을 받으셔야 합니다.

 

1)손해배상 청구

 

업무 사고나 질병을 얻게 됨으로써 일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손해와 후유증, 그리고 정신적인 피해가 생긴다면  피해를 입게 모든 것의 손해를 청구해야합니다. 산재손해배상 청구소송 공단에서 지원해주지 않는 범위의 것들까지 법으로 보상 받을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회사에손해를 당하게된 만큼 주세요라고 하면 받을 있을까요?

보통의 회사라면 그렇게 해주지 않기에,  근재보험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합의의 과정을 거치거나 소송으로 가는 것입니다.

2)근재보험

근재보험은 사업주가 가입하는 (가입했을 수도 있고 가입하지 않았을 수도 있는) 사보험입니다. 보험은 근로자가 사고 등으로 회사에 손해배상청구를 했을때를 우려하여 가입해두는 보험이라고 있겠죠다시 말해서 근로자의 입장에서는 회사의 근재 보험에 가입여부를 떠나 회사에 손해배상청구를 하면 됩니다. 보통 보험회사는 자신들이 근로자에게 배상해야할 최대금액부분을 넘어선 회사의 전체합의금 합의를 대리하게됩니다.

하지만 보험사는 우리가 원하는만큼의 보상을 해주지 않으려고합니다.

 

보험사는 재해자보다는 훨씬 많은 경력을 가지고있고, 어떻게든 최소한의 금액으로만 합의를 하려고 것입니다. 다시말해서 재해자 혼자서 상대하기는 힘든 상대입니다. 그래서 많이 알아야하고보험사가 합의과정에서 금액을 낮추기위한 이런저런 수를 쓸 때 정신을 차리고 합의에 임해야합니다. 보험회사는 소송까지 가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보상해줘야하는 금액이 소송을 거치면 늘어날 것이 뻔해지고, 변호사 비용까지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산재 손해배상에도, 근재보험 합의 시에도,

산재 분야와 손해배상 분야의 전문 자격증을 가진 마중의 변호사가 필요합니다.

 

마중 변호사의 존재 자체가 위협적인 존재로서 재해자분께 든든한 보호막이 되어드리며, 후의 진행상황에도 도움을 드릴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

답변

산재사고가 발생하면 재해자는 사업자에 대하여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산재사고가 발생하면 재해자는 사업자에 대하여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산재사고가 발생하면 재해자는 사업자에 대하여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가 업무상 부상, 질병 또는 사망 등 산재를 당했을 때, 이 사고 또는 질병이 사용자 (사업주) 또는 제 3자의 불법 행위에 의해서 발생했다면 청구가 가능합니다. 이런 사고와 민사 배상을 대비하기 위하여 기업도 미리 보험에 가입하여 둡니다. 이것이 바로 근재보험입니다. 따라서 사고가 발생한다면 근로자는 산재 보상을 먼저 받으셔야 하며 그  기업이 ‘근재보험 가입 했는지도 알아두면 좋습니다그러나 기업이 먼저 이 사실을 알려 주는 일은 흔하지 않습니다. 또한 근로자가  사실을 모르더라도 어떻게든 청구는 가능하니 알려주지 않는다고 하여 절망할 필요도 없습니다.

 

손해배상은 재해자의 모든 사정을 고려합니다.

 

산재신청시에는평균임금을기초로보상하지만정신적손해는하지않습니다그렇지만손해배상청구시에는적극적손해뿐아니라소극적손해위자료정신적손해등을모두청구할수있습니다. 위자료를산정할때는피해자의연령직업, 사회적지위재산상태피해를입은고통의정도, 가해자의고의가해행위의동기원인사고후의 가해자의 태도 등의 모든 사정을 다 고려합니다.

 

만약 기업이 근재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민사 청구에 대해서는 기업이 가입해둔 보험사와 이야기가 진행이 됩니다. 그런데 산재를 처음 겪은 근로자와 대비하여 보험사는 전문가들이 모여있습니다. 어떻게든 근재 보험 회사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종 전문지식으로 무장하여 보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애씁니다.

 

손해배상은 과실 비율을 따집니다.

 

산재에서는 과실을 따지지 않습니다업무상 사고나 질병 모두 보상이 됩니다.하지만 손해배상 시에는 과실을 따집니다. 만약 피해자에게 과실이 없다면 사망 1억원을 기준으로 손해배상액을 산정합니다. 하지만 산재 보상만으로 만족하거나, 손해배상청구를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로자에게 일생이 달린 일이지만 충분한 보상을 위해 누군가 알려주지도 않습니다. 

 

심지어는 근재 보험사의 보상임에도 불구하고

근재보험 가입여부 또한 아무도 알려주지 않기에,

산재 전문가 마중과 상담하여 이를 해결해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손해배상(근재) 분야 성공사례

손해배상(근재) 분야 언론보도